자유게시판
老人別曲(老人必讀書)
- 2024-12-14 (00:00)
- 137 hit
70-80 대 노인별곡
인생의 後半은 마무리의 시간이라 整理하고 즐기며, 마무리해야 한다는마음 가짐이 중요하다.
아는 것도 모르는 척 보았어도 못본 척 넘어가고, 내 주장 내세우며 누굴 가르치려 하지 말고 너무 오래 살았다느니, 이제 이 나이에 무엇을 하겠느냐는 등등 스스로를 죽음으로 불러들이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말자.
살아 숨쉬는 것 자체가 生의 歡喜 아닌가?.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더라도 살아있는 人生은즐거운 것이고 家族이나 他人에게 서운한 마음이 있더라도 그 責任은 나의 몫이라고 생각하자.
1. 財産을 모으거나,地位를 얻는 것이 競爭關係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黃昏의 人生은 이제 그런 마음의 짐을 내려 놓아야 한다.
2. 나이 듦이 당신에게 가져다주는 것은 權威도 地位도 아니다 權威를 먼저 버려라.
3. 살면서 쌓아온 미움과 서운한 감정을 털어 버리고 容恕하고 잊어야 한다.
4. 恒常 淸潔해야 한다.
5.나 죽은 다음에 자식들이 알아서 하겠지하는思考方式은無責任한것이고身邊을整理해야 한다.
6. 金錢的인 獨立이나,사랑으로 얽매인 父母子息 關係를 떠나子息으로 부터 獨立해야 한다.
7. 社會나 團體 活動,혹은 이웃간의 행사에도적극 참여 친구와 어울리고 취미활동에 가입하라.
8.세상에 고마움을 표하고 살아 움직일 수 있을 때 他人을 위해 미리갚아감사하고 봉사하라.
9. 나이가 들면 化粧室에서 무릎을 벌리지 말고便器에 앉거나,문을 꼭 잠그는 습관을 잊지말자
10.새로운機械 使用法을익히도록 해야한다.
11.交通이混雜한出退勤時間對에는移動하지말자.
12. 노인소리들을 즈음 죽기전에 자신의 日記나 寫眞 등 物件들을 조금씩 處分하는 마음 姿勢로 죽음을 맞을 準備를 하는 것이 좋다.
13.세월이 흐르면 친구들이 줄어들고 設或 살아 있더라도 건강이 나빠 함께 지낼 수 없는 친구들이 늘어나 혼자서 즐기는 習慣을 기를 것.
14. 親舊가 먼저 죽더라도 泰然할 것.
친구(남편/아내)가 먼저 세상을 뜨는 것을 늘~ 事前에 마음속으로 豫想, 準備해야 한다.
15.나이가들면 身體의各部位가 退化되는것을每日 적당한 運動을 日課로 恒常 몸을鍛鍊 할 것.
16. 老年의 乾燥한 生活에 變化를 줄 수 있는旅行은 많이 하자. 노인들은 이상 지적한 사항을 명심하여 생활 하시도록! 이성갑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