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정 적용 범위, 적합성 선언서, 경과 조치 등 안내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이재용)은 유럽연합(EU)의 식품 접촉물질 중 비스페놀A 사용 금지 규정과 관련, EU 집행위원회가 발표한 이행 지침을 번역ㆍ공개했다.

비스페놀A는 다양한 플라스틱(폴리카보네이트 재질) 제품과 식품용 캔 내부 코팅 등에 사용되는 물질로, 최근 내분비계 교란 등 건강 영향에 대한 우려로 이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EU는 비스페놀A가 소비자에게 건강상 우려를 초래할 수 있다는 유럽식품안전청(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의 재평가 의견을 근거로 규정(EU) 2024/3190을 통해 지난해 1월 20일부터 식품 용기ㆍ포장 등 식품접촉 물질과 제품 제조과정에서 비스페놀A 사용과 이를 사용한 제품의 시판을 원칙적으로 금지했다. 

이번에 공개한 지침은 질의ㆍ답변(Q&A) 형식으로 구성했으며, △규정 적용 범위 △적합성 선언서(DoC) 작성 △경과 조치 등 산업계가 현장에서 가장 많이 문의하는 사항을 중심으로 다뤘다.

이재용 원장은 “최근 EU에서 식품 접촉물질과 포장 관련 규제가 연이어 발표되면서 산업계의 부담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식품안전정보원은 K-푸드의 EU 수출이 안정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련 규제 동향과 대응 정보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U 집행위의 비스페놀A 금지 규정 이행 지침 번역본은 식품안전정보원 누리집→지식마당→심층정보→정책제도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