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평, 12일부터 참여 접수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은 2026년도 농림축산식품 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를 5일 공고하고, 12일부터 참여 접수를 받는다.

올해는 7개 신규사업 예산 287억원을 포함, 총 12개 사업에 456억원 규모로 신규과제를 지원한다.

우수한 농림수산 품종의 지속적 생명자원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 생명자원을 활용한 소재 개발을 통해 생명자원을 보전하고 활용하기 위한 그린바이오 소재 산업화, 반려동물 주요 난치성 질환 치료와 진단ㆍ국가 필수의약품 원료 개발을 지원한다.

농업 전반에 IoTㆍ빅데이터ㆍ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융합, 스마트 농산업 분야 혁신기술 선점을 위한 드론ㆍ로봇을 활용한 지능형 농작업 협업(AX기반 지능형 농작업 협업 산업화 기술, 70억, 10과제) 기술 개발을 통해 농산업의 AX 전환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 최근 급변하는 기상ㆍ기후위기와 환경재해에 대비하는 저탄소 축산 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 K-신작물 보호제 개발을 통해 대응 기반을 마련한다. 

고령화와 노동력 감소 등 농업ㆍ농촌의 현안을 첨단기술을 통해 해결하기 위한 농업ㆍ농촌 체감형 서비스 모델 개발(농업ㆍ농촌 국민 체감 AX 전환기술 개발 16억, 3과제) 등을 통해 농산업 현장 애로와 농정 해결을 위한 R&D를 지원한다.

농기평은 이번 사업별 공고를 통해 사업별 지원 규모ㆍ주요 연구내용, 신청방법, 제출서류 및 추진 일정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사업별 공고문은 농기평 누리집과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누리집(IRI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별 신규과제 접수는 1월 12일부터 2월 11일 16시까지 IRIS를 통해 받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