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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푸드 2025 고양시 킨텍스 10일 개막

  • 2025-06-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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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는 서울푸드 2025] 아시아 4대 식품산업 플랫폼…52개국-1600개 기업 참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5.06.09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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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10일 개막…K-푸드 비즈니스 확대
쇼 호스트·크리에이터 현장 라이브 방송…기업 홍보 지원
글로벌 바이어 ‘해외 수출 상담회’에 ‘인터셀러 상담회’도
세계 식품산업의 흐름 살펴보는 ‘트렌드&테크 컨퍼런스’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웰니스·미국 관세 정책 등 강연

글로벌 식품산업 트렌드와 K-푸드의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특별한 장이 열린다. 국내 최대 식품 전시회이자 아시아 4대 식품산업 플랫폼인 ‘2025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25)’이 오는 10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막을 올린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강경성) 주최로 올해 43회차를 맞는 이번 전시회는 전 세계 52개국에서 약 1600개 기업이 총 3000여 개의 부스로 참가해 글로벌 식품산업 트렌드를 알리고 지속 성장하고 있는 K-푸드의 국내외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코트라 관계자는 “올해는 작년부터 확대된 전시장 규모에 맞게 국내외 다양한 참가기업 및 바이어들이 찾을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국내외 식품업계 및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식품업계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을 강화하며 아시아 4대 식품산업 플랫폼으로서 면모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의 일환으로 ‘서울푸드 2025’에서는 전문 쇼호스트들의 긴장감 넘치는 현장 라이브 판매대전과 함께 글로벌 인플루언서 및 쿠팡 팔로어 1위 라이브 크리에이터 정윤희와 160만 유튜버 상해기가 함께 현장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서울푸드 2025 참가기업들의 폭 넒은 홍보와 판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각 분야별 전문가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평가받고 식품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개척할 수 있도록 글로벌 유통업 바이어들이 직접 진행하는 ‘해외 바이어 수출 상담회’도 준비돼 있다.

작년에는 239개사가 참가해 2억4179만 달러 규모의 상담액과 39건의 현장 계약을 이끌어 냈다. 올해는 코트라가 선정한 49개국에서 약 300여 명의 우수바이어가 참가를 확정한 가운데 더 많은 국내 참가기업들의 해외 진출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국내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프로그램과 함께 국내 중소기업들의 국내 유통망 확대를 위한 ‘국내 유통바이어 상담회’에는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와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을 비롯해 편의점과 단체급식 기업인 아워홈과 삼양사를 비롯해 외식과 식자재 브랜드와 홈쇼핑까 등 국내 주요 유통 채널과의 1:1 상담으로 이뤄진다.

작년 ‘국내 유통바이어 상담회’는 246건의 상담을 통해 약 502억원 규모의 상담 실적을 달성하기도.

이와 함께 작년 21개국 79개사가 참가해 총 221건의 미팅 결과를 만들어 냈던 ‘비즈 매칭’ 프로그램도 국내 바이어와의 1:1 매치 메이킹 서비스인 ‘인터셀러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사전 매칭 후 현장에서 대면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2025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25)이 10일 킨텍스에서 개막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52개국 1600개 기업이 참가해 K-푸드 수출 및 국내외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다양한 상담회, 라이브 커머스, 글로벌 푸드 트렌드 컨퍼런스 등을 선보인다.
2025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25)이 10일 킨텍스에서 개막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52개국 1600개 기업이 참가해 K-푸드 수출 및 국내외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다양한 상담회, 라이브 커머스, 글로벌 푸드 트렌드 컨퍼런스 등을 선보인다.

글로벌 식품산업 전문가들을 통해 세계 식품업계의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직접 경험해보는 ‘글로벌 푸드 트렌드&테크 컨퍼런스(The 9th Global Food Trend & Tech Conference, GFTT 2025)’도 열린다.

올해는 불확실성의 시대 속 지구 식량 문제를 해결하고 푸드테크 혁신을 조명하는 지식 공유의 장이 될 전망이다.

GFTT 2025는 ‘Next Paradigm: Food Tech, 새로운 문을 열다’를 주제로 전세계 식음료 트렌드를 소개하고 푸드테크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로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를 위한 미래 식품 기술부터 디지털 푸드테크, 관세 대응까지 다양한 분야를 다룬다.

10일에는 소비자 행동분석 전문업체 민텔의 아시아 태평양 식품 과학 부국장 미셸 테오도로(Michelle Teodoro)의 기조강연으로 ‘영양, 건강, 웰니스의 미래: 2025년과 그 너머’를 시작으로 대체 단백·그린 바이오·저당 식품 기술의 혁신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다룬다.

이어 터틀트리의 CEO 펑루 린(Fengru Lin)과 UnlocX & co.의 대표인 히로타카 다나카는 ‘푸드테크 혁신과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 강연은 해외 전문가의 관점에서 바라본 푸드 테크의 혁신에 대해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전 세계적인 식품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집중한다.

이튿날은 디지털 푸드테크 세션으로, AI, 로봇,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식품 산업의 혁신을 다룬다. 비욘드 임팩트(Beyond Impact)의 CEO 클레어 스미스는 ‘Ingredients for a Sustainable Future’ 기조 강연에 이어 바다플랫폼 안철우 대표의 ‘식품산업에서 AI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 방법’ 강연이 진행된다.

팜킷의 양선홍 대표는 ‘푸드커머스 분야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위한 Teste Intelligence’을 주제로 초개인화 시대에 맞춘 디지털 테크를 활용한 푸드커머스 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만다린로보틱스 김민규 대표는 ‘조리로봇 vs 셰프 대결으로 바라본 외식 산업의 미래’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다룬 강연을 마련해 외식 산업의 미래를 조명한다.

셋째 날에는 미국 관세 정책에 대한 이해와 식품업계를 위한 관세 대응 세션으로 민텔코리아 심현규 수석부장이 ‘미국 관세 정책이 식품산업에 미칠 영향과 새로운 수출 시장 모색하기’를 REACH24H 최재혁 책임연구원은 ‘기회와 규제준수: 미국 시장내 GRAS 제도의 이해’ 강연을 통해 미국 식품의약국의 안전성 평가 제도에 대한 지식과 규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다.

이 외에도 스마트 플랫폼서비스 부스에서는 기술 및 솔루션, 서비스와 컨텐츠, AI 및 데이터 분석 기술, IoT 및 스마트 기기 연계, 친환경 및 지속 가능성, 결재 및 보상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으며, 식품산업 ESG 부스에서는 에너지 효율 기기, 폐기물 감소 기술, 친환경 소재 기기, 물 소비 절감 기술, 체험형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서울푸드 관계자는 “서울푸드 2025는 참가기업들에게 폭넓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담회와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다채로운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다앙햔 비즈니스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기업들에게는 해외시장 진출과 국내 유통망 확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바이어 및 기업들에게는 이번 서울푸드 2025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