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간 국민신문고 등으로 접수된 식약처 소관 민원 30만 건 분석
국민이 자주 묻는 질문 중심 1800개 문답 선별ㆍ정리
이번 질문집은 최근 1년간 국민신문고, 전화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30만 건을 분석, 국민이 자주 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약 1800개 문답을 선별ㆍ정리했으며, 올해 새롭게 도입된 제도도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제1권은 식품ㆍ축산물ㆍ건강기능식품ㆍ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 △영업허가, 등록 및 신고 △표시기준 △안전관리인증기준 △건강진단 항목 변경 및 검사 유예기간 신설(‘24 시행) △수입위생평가 대상 동물성 식품의 확대(‘24 시행) △구강관리용품 등 위생용품 대상 확대(‘25 시행) 등에 대해 다뤘으며, 제2권은 의약품ㆍ의약외품의 △표시 및 광고 △마약류 반납, 중독 지원(예방교육, 마약류 중독자 치료ㆍ보호 등) △유통 및 안전관리 등 내용을 실었다.
제3권은 의료기기의 △의료기기 해당 여부 △표시기준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의료기기 품목갱신 신청 방법 및 유의사항(’24년 신청 시작) 등, 제4권은 화장품의 △표시ㆍ광고 및 실증 △기능성화장품 심사 △영업등록 절차 △안전기준 △화장품 등록필증 등 전자문서 발급(‘24년 시행) △눈 화장용 제품류 중 ’속눈썹용 퍼머넌트 웨이브‘ 유형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기재 문구 신설(‘24년 시행) 등을 다뤘다.
특히, 이번 질문집은 휴대전화와 태블릿PC로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전자책(e-book)으로 발간, 누구든 검색, 메모, 책갈피 기능 등을 활용해 궁금한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질문집에 수록된 상담사례는 ‘범정부 AI 기반 통합 콜센터 서비스’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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