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위생안전성학회 주최,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후원 11일 개최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장(회장 오세욱, 국민대 교수)는 11일 오뚜기 중앙연구소 대강당에서 ‘소비자 중심경영을 위한 식품안전문화 조성’을 주제로 2024 식품안전과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후원으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서 오세욱 식품위생안전성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식품안전문화는 안전한 식품을 생산ㆍ제공하기 위해 조직 내에서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 신념, 태도, 행동을 의미한다”며, “이는 단순히 식품안전 규정을 준수하는 것을 넘어 식품안전이 조직의 핵심 가치로 자리 잡고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과학적 연구 결과와 여러 기관의 관점을 공유함으로써 식품안전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성만 오뚜기 대표는 축사를 통해 “식품안전은 단순히 기업의 책임만이 아닌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해야 할 공동의 사회적 책임이며, 우리 모두가 식품안전을 핵심 가치로 삼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오뚜기는 완벽한 품질로 건강한 식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 아래 식품안전문화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식품안전을 단순한 규제 준수를 넘어서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고 실천하는 조직 문화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식품안전문화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소비자 중심경영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위해성에 기초한 식품안전문화’를 주제로 한 세션1에서는 한상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근거기반의 식품안전 규제 및 정책(이재용 식품안전정보원장) △식품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위해소통 방안(이병훈 서울대 교수) △오뚜기의 소비자 중심경영(정승현 오뚜기 전무)을 발표했다.
‘소비자 중심의 식품안전기술 동향’을 주제로 한 세션2에서는 김영목 부경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AI 기술을 적용한 수입식품 위해 예측 서비스(강백원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장)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을 이용한 식품 위해 탐지(홍준배 한국소비자원 국장)를 발표했다.
주요 발표내용
근거기반의 식품안전 규제 및 정책
이재용 식품안전정보원장

근거기반정책(Evidence-based policy)은 정책의 수립ㆍ집행 등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 그 효과를 추정할 수 있는 근거(evidence)에 의해 결정하도록 하는 것으로,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원칙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정책 수립과정은 항상 근거가 기반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에 반해, 의견기반정책(opinion-based policy)은 부분적인 통찰력, 고정관념, 의사결정 관성, 이념적 관점, 편견 또는 순수한 추측에 의존한 정책이라는 상반된 개념으로 근거기반정책의 의미를 더욱 분명히 한다.
근거기반정책은 1990년대 영국에서 정책 결정이 관성이나 단기적인 정치적 압력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는 사회적 의견 형성에 따라 처음 등장한 용어이다. 더 이상 이념이 아닌 실용이라는 측면에서 쉽고 호소력 있는 접근법이라 하겠지만, 팬데믹이라는 위기 상황에서 각국 정부가 보여준 모습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과학의 영역마저도 정치적 신념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사회는 경험하게 해 주었다.
한편, 일부 학계에서 근거기반정책이 말하는 근거의 대상과 범위가 주체마다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최근 제도적으로 정립되고 있는 근거기반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의 ‘증거기반 행정기초법(2018년)’을 들 수 있으며, 동 법률에서 말하는 근거는 데이터가 중심이다. 점차 우리 사회의 데이터 이용과 활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양질의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정책 수립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2020년)’에 따라 세계적인 추세에 뒤처지지 않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식품안전정책은 대표적인 규제정책이다. 미국 ‘규제 계획 및 심사에 관한 행정명령’ 규제철학은 ①시장 실패와 같은 공공의 필요성 ②비용 편익 평가 ③편익의 최대화 등 세 원칙을 제안하고 있다. 전사회적으로 데이터 축적이 가속되고 있는 오늘, 우리의 규제가 최선의 대안인지 ‘근거’에 기반하여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본다.
식품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위해소통 방안
이병훈 서울대학교 교수

위해소통(Risk Communication)의 개념은 이미 오래전 정립된 과학소통(Science Communication)에서 비롯됐다. 과학소통의 패러다임은 일반 대중의 의사결정 참여를 진작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구체적으로는 ‘과학지식의 대중화’로 시작해 ‘과학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거쳐 ‘과학에 대한 사회적인 참여’로 발전했다.
위해소통의 개념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총괄적인 위해분석체계(Risk Analysis Framework) 안에서 과학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위해평가(Risk Assessment)와 정책가들에 의해 이뤄지는 위해관리(Risk Management) 전 과정에 대중이 참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중은 위해평가의 과학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위해관리 과정에서 이해당사자로 참여함으로써 위험과 관련된 정보와 의견을 상호교환할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위해분석 과정에서 위해소통은 전문적이고 복잡한 위해 관련 정보를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대중에게 전달함으로써 위험과 불안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오뚜기의 소비자 중심경영
정승현 오뚜기 전무

오뚜기는 1969년 창립 이래 ‘소비자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라는 경영방침을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다. 특히, 건강한 식문화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다양한 소비자 중심경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첫째, 2021년부터 시작한 식품안전문화 활동을 통해 ‘오뚜기 식품안전문화’를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7원칙을 설정해 식품안전문화 생활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관계를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둘째, 전사적 차원에서 소비자 중심경영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모든 직원이 소비자 중심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각자 업무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 회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마음가짐을 정립하고 각 부서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위해 OEM사의 식품안전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식품안전ㆍ품질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있다.
셋째, 소비자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온ㆍ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안전한 제품 사용법 영상을 게시하고, 철저한 식품안전 관리체계 및 활동을 공유해 소비자에게 안전과 안심을 제공한다. 제품 라벨에는 점자 표기를 도입해 시각장애인도 식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해 신제품 출시와 제품 개선에 반영하고 있다.
넷째, 2023년 1월에는 식품안전과학연구소를 설립해 식품안전 사고로 인한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고 식품안전 과학화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식품안전과학연구소는 선제적인 예방조치를 강화하고,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해 국내 식품안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 식품의 영양성분 및 기능성 성분 분석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영양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오뚜기는 소비자 중심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고객과 상호 교류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가치를 실현하며 건강한 식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
AI 기술을 적용한 수입식품 위해 예측 서비스
강백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정책국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정책국장
최근 매년 180여 개 나라에서 80만 건 정도 수입신고가 들어오고 있어 6개 지방청의 수입식품 검사업무의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2019년 행정안전부의 수입검사 조직진단 결과에 따르면, 검사관 1인당 하루 적정 처리 건수의 2배 이상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 국민이 소비하는 식품의 50% 이상을 수입식품이 차지하고 있어 수입식품 위해를 미리 파악해 관리하는 체계로 전환이 필요하다.
미국 FDA 등 다른 주요 선진국에서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수입식품 위해 예측 서비스 연구가 활상화 되는 추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갈수록 늘어나는 수입검사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1년부터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자서류 심사 체계(수입식품 전자심사 24) 구축을 추진, 작년 9월부터 식품첨가물, 농수산물 순으로 수행하고 있다. 올 5월에는 가공식품과 건강기능식품까지 확대했다. 이를 통해 수입식품 검사관은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서류검사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어 상대적으로 위해 우려가 높은 수입식품 검사와 현장검사 등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식품을 수입하는 영업자는 업무시간에만 가능했던 수입신고 수리가 365일 24시간 가능해지고, 길게는 2일 걸리던 수입신고 수리가 최대 5분 이내 가능해져서 수입식품의 품질도 유지하면서 물류비 등 경제적 비용을 크게 줄이게 됐다.
부적합 식품 적발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농축수산물ㆍ가공식품ㆍ건강기능식품 등 품목별로 위해를 예측하고, 검사대상을 선별하는 무작위 검사체계 구축을 추진, 올 1월부터 통관단계 무작위 선별검사 대상 선정에 적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과거 부적합 이력이 있는 식품 중심의 검사에서 수출국의 생산환경 정보까지 머신러닝이 학습해 AI가 검사대상을 선별, 부적합 적발률을 조금씩 높여가고 있다. 올해 말까지는 보다 위해 우려가 높은 식품을 더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해 수입량이 많고 부적합률이 높은 식품 유형을 대상으로 무작위 검사 시스템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AI 기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수입식품 위해를 분석 및 예측해 부적합 우려가 큰 검사대상을 정교하게 선별하면서도 신속하고 과학적인 수입검사 업무로의 혁신 노력을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도 식약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와 위험에 기반한 선택과 집중 방식의 검사체계 구현 등 수입식품 안전관리에 대한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뤄나갈 계획이다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을 이용한 식품 위해 탐지
홍준배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장

중대한 소비자 안전 이슈가 등장하고 발생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국가적 차원의 소비자 안전관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소비자의 생명과 신체 또는 재산에 위해가 발생하는 정보(이하 ‘위해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동향 분석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식품, 공산품, 시설 등으로 인한 소비자 위해정보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은 소비자기본법 제8조(위해의 방지), 제51조 제1항 제1호 및 제52조(위해정보의 수집 및 처리) 및 동법 시행령 제39조(위해정보제출기관의 지정ㆍ운영 등)에 의거, 전국 58개 병원, 18개 소방서를 포함한 77개 위해정보제출기관과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전화 국번 없이 1372)을 통해 접수되는 소비자 상담, 핫라인(080-900-3500), 국내외 언론 등으로부터 위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ㆍ평가해 관련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소비자 위해상황 상시 감시시스템을 일컫는다. 이렇게 수집된 위해정보는 분석 및 조사 결과에 따라 위해 방지와 사고 예방을 위한 소비자안전 주의보ㆍ경보 발령, 물품 등의 안전성에 관한 사실 공표, 사업자 시정 권고, 제도 개선 건의 등 소비자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조치를 하는 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CISS에 접수되는 위해정보는 매년 증가 추세로, 2023년에는 7만9264건이 접수돼 전년보다 0.9%(673건) 증가했다. 2023년 위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품목은 ‘건축/인테리어 자재 및 작업공구’로 1만1797건(14.9%)이 접수됐고, 다음으로 ‘가공식품’ 1만1694건(14.7%), ‘가전 제품 및 정보통신기기’ 1만1323건(14.3%) 등 순이었다. 위험ㆍ위해 원인별 동향 측면에서 확인해보면, ‘물리적 충격’으로 인한 위해 건수가 3만3134건(41.8%)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제품 관련’ 1만8861건(23.8%), ‘식품 및 이물질’ 1만7384건(21.9%), 등이었다. 소분류 기준 다발 위험ㆍ위해 원인은 ‘미끄러짐ㆍ넘어짐’이 1만8941건(23.9%)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식품 섭취에 의한 위험 및 위해’ 1만2556건(15.8%), ‘기타 불량 및 고장’ 1만818건(13.6%), ‘추락’ 8040건(10.1%), ‘파열ㆍ파손ㆍ꺾여짐’ 2814건(3.6%) 등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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