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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차(茶) 산업의 동향 및 시사점”

  • 2025-10-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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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산업의 동향 및 시사점

 

금회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의 이동소 전문연구원이 작성하신 국내 (산업의 동향 및 시사점을 전송드립니다.

 

 2024년, 국내 차류가공업의 생산량은 58만 4천 톤, 생산액 1조 1,249억 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품별로는 침출차, 액상차, 고형차 중 액상차가  가장  비중과 높은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량은 2020년 43만 7천 톤에서 2023년 66만 6천 톤으로  52.5% 증가하였고,   비중도 89.3%에서 93.3%로 상승하였으 2024년에는 생산량이 53만 6천 톤으로 전년 대비 19.5% 감소하였고, 비중도 91.8%로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생산액은 2020년 5,550억 원에서 2023년 7,084억 원으로 증가하였으며, 2024년에는 소폭 하락한 7,025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간편한 소비 형태에 대한 선호가 반영된 결과로 RTD(Ready-to-drink)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조적인 정체 국면 진입을 의미합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한 기호음료가 아닌 기능성과 감성을 동시에 충족하는 차를 선호하며티하우스카페호텔 등에서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자는

● 차 산업은 단순한 제품 공급을 넘어 건강 기능성 중심의 고부가가치 제품 기획이 필요하며, 특히 항산화수면개선면역력강화 등 소비자 효능 인식이 가능한 차별화된 제품개발이 요구됨

● 경험중심의 마케팅 전략 강화와 함께 차를 단순히 판매하는 것을 넘어 티카페렌딩 클래스브랜드 팝업 스토어 등 소비자 체험을 유도하는 콘텐츠 기반 유통홍보 전략이 MZ세대 공략에 효과적임

● 편의점온라인 중심 유통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RTD 제품개발과 소용량개별포장 제품도 확대하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기능성+감성+편의성의 조화를 중심으로 차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제품기획 및 유통전략

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차(시장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웰빙·헬시플레저 중심 건강 트렌드 강화

 ▶ RTD차의 인기는 실용성과 건강이점을 동시에 제공하며저당유기기능성 강조 전략이 소비자 선택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

 ▶ 녹차의 항산화항염항암 등 기능성 측면이 주목받고 있으며 내적 건강’ 소비 욕구에 부합하고 있음


② MZ세대 뉴트로 감성 체험 소비 자극

 ▶ MZ세대는 전통문화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감성 경험 소비를 중시하이는 한옥카페팝업이벤트시음형브랜드 체험 강화로 이어짐

 ▶ 특정 티 브랜드(오설록)의 나만의 차 만들기”, 티 브루잉 클래스 등은 체험 요소 중심소비를 적극 반영 중임


③ 아이스 차 & RTD 확산

 ▶ 과거 따뜻하게 마시던 차가 아이스 음료, RTD 제품으로 다양하게 출시되어 소비채널이 확대되고 있으며특히 생강차·쌍화차·유자차가 인기를 끌고 있음

 ▶ RTD 차 시장의 글로벌 규모는 2024년에 395억 달러 규모였으며향후 5.8%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임(Global Market Insight, 2025)


④ 프리미엄 티 문화 확산

 ▶ 오설록은 2024년 매출액 9,370억 원영업이익 920억 원을 기록하며티하우스 체험 강화와 PB 프리미엄 제품확장 중심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해외의 프리미엄 티 브랜드(: Fortnum & Mason, Harney & Sons )는 맞춤형 경험과 고급 분위기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시장을 확장 중 임

 ▶ 국내 유명호텔(포시즌스롯데, JW 메리어트 등)는 애프터눈 티 세트’, ‘티 페어링 코’ 등을 통해 호텔 티타임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으며차를 단순한 음료가 아닌 프리미엄라이프스타일 콘텐츠로 인식하도록 하고 있음.

 

업무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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