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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을 위한 새로운 레시피”

  • 2025-09-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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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산업을 위한 새로운 레시피

 

금회는 삼일회계법인이 작성한  2025 PwC 소비자 설문조사 식품산업을 위한 새로운 레시피”를 전송드립니다. 

PwC는 최신 소비자 설문조사’ 를 통해 전 세계 2만 명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식품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설문은 PwC의 글로벌 시장 조사 및 인사이트 전문 조직인 PwC 리서치에서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

-가치 중심의 선택을 중시하는 열망형 소비자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음

-전 세계 소비자들은 건강편의성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일치하는 식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음

-식품가격 상승과 생활비 부담은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구매 활동에 제약을 주고 있음

 

상기 소비자 트렌드 3항목과 이에 따른 식품산업의 대응 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소비자가치 중심의 식생활을 주도하다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주된 책임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품 선택의 궁극적인 책임이 자신들에게 있다고 생각하지만, 식품기업과 관련 기관들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라는기대도 가지고 있음

  -식품 생산자및 제조업체(51%), 정부 및 공공보건 기관(47%), 소매업체 및 식료품점(37%), 식당 및 식품 서비스제공업체(22%) 등이 각각 주된 책임으로 나타남

  -응답자의 분의1(33%)은 건강상의 이점이 식품 브랜드를 변경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답함

 ▶식품 및 음료 기업이 집중해야 할 네 가지 핵심 영역

  - 건강과 영양을 중심에 두는 마케팅 활동과 건강 및 웰빙 지향

  - 저칼로리 제품 및 건강지향제품 제공을 포함한 영양혁신

  - 다양한 포장용량지역문화와 기호에 맞춘 제품 등을 포함한 맞춤형 식사 경험 제공

  - 기업의 기후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한 의지 표명

 

② 더 건강하고 편리한 식생활을 위한 혁신에 열려 있는 소비자들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 욕구

  -전통 슈퍼마켓의 지배 속 대안 소매업체의 부상

  -소비자 3명 중 1명 이상 주 1회 이상 간편식 구매(38%)음식 배달서비스 이용(34%), 주 1회 이상 외식(29%)

 ▶푸드 테크의 확산

  -정기적 운동식단 선택에 있어 인플루언서의 조언 참고와 네 가지 이상의 건강관리앱이나 기기를 활용함

  -웨어러블기술이 일상 습관에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전체의 90%에 달하며이 중 3분의이상(34%)은 상당한 변화를 경험했다고 밝힘

  -스마트링팔찌시계와 같은 인기 있는 웨어러블 기기 뿐만아니라혈당체크와 같은 정교한 건강관리 도구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주방기기 등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음

  -식단계획 도구와 개인 맞춤형 영양 플랫폼의 기술 발전도 더해지며소비자의 건강관리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③ 식품 가격 상승소비자의 선택을 제약하다

 ▶소비자들은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영양 측면지속가능성국내 생산보다 가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있음

 -건강 인식 vs 식습관: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초가공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위험에 대해 높은 수준의 우려를 보이지만실제로 이를 적극적으로 피하려고 노력하는 비율은 35%에 불과함

 -환경적 의지 vs 정보탐색 행동: 소비자의 44%는 식품생산에서 환경지속가능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지만, 82%는 식품브랜드의 기후변화대응이나 지속가능성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찾아보지는 않는다고 답함

 -국내 생산 식품 vs 수입 식품: 소비자의 44%는 국내산 식품에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지만, 56%는 더 저렴한 수입식품을 선택하겠다고 응답함

 

④ 소비자의 복합적인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식품 산업 대응 전략

 ▶제품군 재정비 및 고도화 전략

  -가치 중심 제품으로 시장을 선점: 가격 인상이나 포장용량 축소에 의존하는 성장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음. 기업은 경제성과 부가가치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강화해야 함

  -영양성분 및 기능적 효능 강화: 단백질, 식이섬유 등 기능성성분을 추가한 건강하고 깨끗한 제품을 통해 맛과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음. 일부 제조업체는 특정제품의 당함량을 줄이고 원재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과학 기반의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음

  -틈새시장을 위한 프리미엄 전략 고려:  GLP-1 사용자 등 식사량을 줄이는소비자영양보강을 원하는 소비자특정 식단에 대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 등 식품 및 영양트렌드를 선도하는 소비자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군 개발도 고려할 수 있음

 ▶도메인 전략’ 실행하기

  -혁신적인 파트너와의 협업식품산업은 점점 더 헬스케어금융서비스쇼핑 앱 및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와 교차하고 있음개인 맞춤형 레시피나 식단계획과 같은 서비스영역에서의 협업은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수 있으며산업간 

   협업은 새로운 성장기회를 창출함 

  -유통 방식의 혁신 강화: 구독형 및 주문형(on-demand)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유통 모델은 개인화되고 높은 수준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며 참여도를 높임서비스 제공자물류 파트너기술 솔루션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기업일수록 소비자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실현할 가능성이 높음

  -수익성 개선 가능성 발굴: 생태계 파트너 및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업은 수익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음예를 들어당사가 수행한 영국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공급망의 투명성을 강화함으로써 식품 폐기물 감소와 재고 비용 최적화를 실현했고이는 곧 수익성개선으로 이어졌음

 

유익한 설문조사 분석입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게시자 주 : 내용 전문은 용량과다로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kimpj1@naver.com 김필주기술사 로 연락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