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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을 위한 새로운 레시피”
- 2025-09-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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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을 위한 새로운 레시피”
금회는 삼일회계법인이 작성한 2025 PwC 소비자 설문조사 “식품산업을 위한 새로운 레시피”를 전송드립니다.
PwC는 최신 ‘소비자 설문조사’ 를 통해 전 세계 2만 명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식품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설문은 PwC의 글로벌 시장 조사 및 인사이트 전문 조직인 PwC 리서치에서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
-가치 중심의 선택을 중시하는 ‘열망형 소비자’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음
-전 세계 소비자들은 건강, 편의성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일치하는 식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음
-식품가격 상승과 생활비 부담은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구매 활동에 제약을 주고 있음
상기 소비자 트렌드 3항목과 이에 따른 식품산업의 대응 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소비자, 가치 중심의 식생활을 주도하다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주된 책임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품 선택의 궁극적인 책임이 자신들에게 있다고 생각하지만, 식품기업과 관련 기관들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라는기대도 가지고 있음
-식품 생산자및 제조업체(51%), 정부 및 공공보건 기관(47%), 소매업체 및 식료품점(37%), 식당 및 식품 서비스제공업체(22%) 등이 각각 주된 책임으로 나타남
-응답자의 3 분의1(33%)은 건강상의 이점이 식품 브랜드를 변경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답함
▶식품 및 음료 기업이 집중해야 할 네 가지 핵심 영역
- 건강과 영양을 중심에 두는 마케팅 활동과 건강 및 웰빙 지향
- 저칼로리 제품 및 건강지향제품 제공을 포함한 영양혁신
- 다양한 포장용량, 지역문화와 기호에 맞춘 제품 등을 포함한 맞춤형 식사 경험 제공
- 기업의 기후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한 의지 표명
② 더 건강하고 편리한 식생활을 위한 혁신에 열려 있는 소비자들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 욕구
-전통 슈퍼마켓의 지배 속 대안 소매업체의 부상
-소비자 3명 중 1명 이상 주 1회 이상 간편식 구매(38%), 음식 배달서비스 이용(34%), 주 1회 이상 외식(29%)
▶푸드 테크의 확산
-정기적 운동, 식단 선택에 있어 인플루언서의 조언 참고와 네 가지 이상의 건강관리앱이나 기기를 활용함
-웨어러블기술이 일상 습관에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전체의 90%에 달하며, 이 중 3분의1 이상(34%)은 상당한 변화를 경험했다고 밝힘
-스마트링, 팔찌, 시계와 같은 인기 있는 웨어러블 기기 뿐만아니라, 혈당체크와 같은 정교한 건강관리 도구,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주방기기 등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음
-식단계획 도구와 개인 맞춤형 영양 플랫폼의 기술 발전도 더해지며, 소비자의 건강관리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③ 식품 가격 상승, 소비자의 선택을 제약하다
▶소비자들은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영양 측면, 지속가능성, 국내 생산보다 가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있음
-건강 인식 vs 식습관: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초가공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위험에 대해 높은 수준의 우려를 보이지만, 실제로 이를 적극적으로 피하려고 노력하는 비율은 35%에 불과함
-환경적 의지 vs 정보탐색 행동: 소비자의 44%는 식품생산에서 환경지속가능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지만, 82%는 식품브랜드의 기후변화대응이나 지속가능성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찾아보지는 않는다고 답함
-국내 생산 식품 vs 수입 식품: 소비자의 44%는 국내산 식품에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지만, 56%는 더 저렴한 수입식품을 선택하겠다고 응답함
④ 소비자의 복합적인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식품 산업 대응 전략
▶제품군 재정비 및 고도화 전략
-가치 중심 제품으로 시장을 선점: 가격 인상이나 포장용량 축소에 의존하는 성장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음. 기업은 경제성과 부가가치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강화해야 함
-영양성분 및 기능적 효능 강화: 단백질, 식이섬유 등 기능성성분을 추가한 건강하고 깨끗한 제품을 통해 맛과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음. 일부 제조업체는 특정제품의 당함량을 줄이고 원재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과학 기반의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음
-틈새시장을 위한 프리미엄 전략 고려: GLP-1 사용자 등 식사량을 줄이는소비자, 영양보강을 원하는 소비자, 특정 식단에 대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 등 식품 및 영양트렌드를 선도하는 소비자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군 개발도 고려할 수 있음
▶‘도메인 전략’ 실행하기
-혁신적인 파트너와의 협업: 식품산업은 점점 더 헬스케어, 금융서비스, 쇼핑 앱 및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와 교차하고 있음. 개인 맞춤형 레시피나 식단계획과 같은 서비스영역에서의 협업은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수 있으며, 산업간
협업은 새로운 성장기회를 창출함
-유통 방식의 혁신 강화: 구독형 및 주문형(on-demand)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유통 모델은 개인화되고 높은 수준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며 참여도를 높임. 서비스 제공자, 물류 파트너, 기술 솔루션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기업일수록 소비자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실현할 가능성이 높음
-수익성 개선 가능성 발굴: 생태계 파트너 및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업은 수익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음. 예를 들어, 당사가 수행한 영국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공급망의 투명성을 강화함으로써 식품 폐기물 감소와 재고 비용 최적화를 실현했고, 이는 곧 수익성개선으로 이어졌음
유익한 설문조사 분석입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게시자 주 : 내용 전문은 용량과다로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kimpj1@naver.com 김필주기술사 로 연락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